본문 바로가기
2025 양반/IB 교육과정 수업

[HWEO/LOI 2] 인물의 가치 도표를 그리고, 내가 추구하는 가치와 비교하기

by 멀티쌤 2025. 7. 12.
반응형
HWEO(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LOI 2(예술 작품 속 인물의 삶과 추구하는 가치) / 명시된 개념(관점)

 

 지난 LOI 1에서는 다양한 맥락으로 미술 작품, 음악 작품(전통 민요)을 분석하고 시대적 배경에 따라 해석해보았다. 이번 LOI에서는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를 찾고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비교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를 찾아 가치 도표를 만들어볼 것이다.

 

📖 인물의 가치 도표를 그리고,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비교하기 📖

수업 목표: 인물의 가치 도표를 그리고,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비교해봅시다.
활동: 1) 작품 속 인물의 가치 도표 그리기
         2) 나의 가치 도표를 그리고 작품 속 인물의 가치 도표와 비교하기
활동 1. 작품 속 인물의 가치 도표 그리기

 국어 8단원 '인물의 삶을 찾아서'에는 다양한 글이 나오고, 인물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고 가치를 비교하는 단원이다. 본 단원 글 중 이순신의 삶을 다룬 <제게 12척의 배가 있으니>로 가치 도표 그리기를 진행했다.

https://www.canva.com/design/DAGryXdRvAg/JZYCcEleZxD5vCxfxng-kQ/view?utm_content=DAGryXdRvAg&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utm_source=publishsharelink&mode=preview

 

(공유용)가치 도표 만들기

변경혜 님이 디자인한 A4 살펴보기

www.canva.com

 

 글 속에서 이순신은 전쟁에서 이기기 어려운 상황에서 땅에서만 전쟁을 이어가라는 왕의 편지에도, 바다에서도 전쟁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자신의 판단을 이어나갔다. 아들이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이에 대해서 슬픔을 느끼면서도 끝까지 전쟁에 참여하는 모습이다. 이 상황에서 아이들이 이순신에게서 찾은 가치는 용기, 도전, 끈기 등이었다.

 

 

활동 2. 나의 가치 도표를 그리고 작품 속 인물의 가치 도표와 비교하기

 뒷면에 자신의 가치 도표도 그리게 해서 가치 도표를 그리도록 했고 모둠원들과 서로 자신의 것을 설명해보도록 했다. 인물에 따라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음 시간에는 LOI 3로 직접 예술로 표현해볼 예정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