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EO(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LOI 1(다양한 맥락으로 예술 작품 탐색) / 명시된 개념(가치)
UOI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과 관련해서 시대가 다른 여러 작품 속 가치 찾기 활동을 할 예정이다. 사전에 작품 속에서 가치를 찾는 활동을 진행했다. 아이들이 가치 찾는 활동을 어려워 해서 동일한 수업으로 두 번 진행했다.
* 수업 자료와 결과물에서 두 수업이 섞여 있습니다.
📖 미술 작품을 해석하고 작품 속 가치 찾기 📖
수업 목표: 미술 작품을 해석하고, 작품 속 가치를 찾아 봅시다.
활동: 1) 미술 작품 탐색하기
2) 작품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작품 속 가치 찾기
작품은 교과서에 실린 작품으로 선정했다. 이수억의 <6.25 동란> 작품과 밀레의 <이삭 줍는 여인들>이다.


활동 1. 미술 작품 탐색하기




학생들이 작품 감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작품 설명을 먼저 주지 않았다. 다함께 작품을 전체적으로, 그리고 부분적으로 살펴보면서 해석해보고 어떤 시대일 것 같은지 추측하거나 질문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실시했다.
이사를 가는 것 같은데 어디로 가는 것인지, 피부가 왜 어두운지, 표정이 없게 그렸는지 등 다양한 질문이 나왔다.
활동 2.작품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작품 속 가치 찾기
그 후 시대적 배경을 같이 읽어보고, 작품에 대한 해석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작품 배경을 알기 전에는 이사를 가는 것 같은 이 모습에 대해 이유가 무엇일지 추측을 해보았었는데, 전쟁 시대라는 것을 알게 된 후에는 전쟁 때문에 피란을 가는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사람들의 피부가 왜 이렇게 어두운지, 왜 표정이 없는지 등도 함께 생각해보고 해석해보았다.


작품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가치로 여러 가지가 나왔는데 우선 의도했던 가치는 본문에 넣어놓은 '삶의 의지'였다. 이외에도 가족들에 대한 사랑, (전쟁의 참혹함을 드러내며) 평화 등도 가치에 대한 아이디어로 나왔다. 가치 자체에 대해서도 개념적 이해를 어려워 하는 학생이 있어서 이후에 가치에 대한 개념적 정의도 내려보았다.

우리 반에서 '가치'에 관련된 단어로 '의미', '추구' 같은 단어들이 많이 나와서 이 단어들을 조합해서 '가치'에 대해 정의를 내렸다.
가치란 누군가가 의미를 가지고 추구하는 마음가짐
이번 UOI에서 예술에 대해 계속 다룰 예정이기 때문에 '예술'에 대한 정의도 필요해보였다.
'2025 양반 > IB 교육과정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HWEO/LOI 2] 인물의 가치 도표를 그리고, 내가 추구하는 가치와 비교하기 (1) | 2025.07.12 |
|---|---|
| [HWEO/LOI 1] 다양한 나라의 전통 민요 감상하고 소개 발표하기 (3) | 2025.07.11 |
| [IB 학습자상] 투닝AI로 IB 학습자상 캐릭터 만들기 (0) | 2025.06.14 |
| [WWA/LOI 3] 팟캐스트 되돌아보고, 만다라트 계획표 세우기 (0) | 2025.04.26 |
| [HWOO/LOI 2] 민주주의 의사 결정 원리를 알고 민주주의의 다양한 기관에 대한 퀴즈 만들어 풀기 (1) | 2025.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