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 사물놀이 한울림 악동(2024)

[사물놀이] 2차시 사물놀이부 이름, 파트 정하기, 휘모리 장단 연습하기

by 멀티쌤T 2024. 4. 19.
반응형
수업날짜. 2024.4.9.
수업 흐름.
- 사물놀이 아이스 브레이킹 1, 2

- 동아리 이름 정하기
- 사물놀이 악기 정하기
- 악기 사용법과 휘모리 장단 연습하기

 

 

<동아리 이름 정하기> 
KIS 초등 사물놀이 동아리는 사물놀이부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정해진 다른 이름은 없다. 고유한 이름을 정하고 결속력을 높이기 위해 동아리 이름을 정해보기로 했다.
 동아리 이름은 지도 교사들이 미리 몇 가지를 생각해와서 후보를 아이들에게 보여주었다. 동아리 이름은 한글로 된 이름 중 좋은 의미를 가진 것으로 지으면 좋을 것 같아 온새미로, 늘해랑, 늘품, 한울림 악동을 후보로 정하게 되었다.

사물놀이부 이름 투표판

 직접 아이들이 투표하고 결정된 이름은 한울림 악동이다.
 

한울림 악동 : 각자의 소리를 하나의 큰 울림으로! 음악 '악', 아이 '동', 악동!

 이렇게 2024학년도 KIS 사물놀이부는 한울림 악동 1기가 되었다.


<사물놀이 악기 정하기>
 사물놀이에 꽹과리, 장구, 북, 징 이렇게 4개에 악기가 있다. 아이들은 본인이 하고 싶은 악기를 정하는 시간이 가지기로 했다.
 악기당 학생수를 미리 지도교사끼리 정해보았다. 아이들은 총 26명이 있어 아래와 같이 나누기로 했다.

악기 꽹과리 장구
학생수 4명 10명 10명 2명

1. 꽹과리는 사물놀이를 이끌어가고 장단의 속도를 맞춰주는 리더의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지원자 중 작년에 사물놀이를 해본 학생으로 선정하였다.
2. 징은 사물놀이의 소리를 풍성하게 해주고 첫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치는 부분이 많지 않아 다른 악기에 비해 쉽지만 배정된 학생수가 적어 상대적으로 인기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2명 밖에 할 수 없기 때문에 지원자 중 경력이 많은 학생, 경력이 적은 학생으로 한명씩 배치하였다.
3. 장구는 외울 것이 많고 궁편을 넘겨 쳐야 하는 부분이 많아서 체력적으로 힘들 수 있다. 하지만 두 개의 채로 가장 다른 소리를 내 주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 될 악기이다. 처음 사물놀이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가장 기본을 배우기 위해 참여하기 좋은 악기이다.
4. 북은 장구와 다르게 채는 한 개이다. 하지만 소리를 크게 내주어야 하기 때문에 힘껏 연주할 수 있는 학생들이 적절하다. 장구의 기본 장단을 이미 알고 있는 학생에게도 적절하고, 장구의 기본 장단을 모르지만 장구에 비해 쉽게 시작해보고 싶은 학생들에게 좋을 것 같다.
 
 이렇게 학생들은 각자의 파트에 지원하고 배정되었다. 파트는 1~2주 정도는 바뀔 수 있다고 안내하였다.


<악기 사용법과 휘모리 장단 연습하기>
 마지막으로 정해진 악기를 바탕으로 휘모리 장단을 치며 악기 사용법과 기본 장단을 연습하고 수업을 마무리했다.

기본 악기 사용법을 배우고 휘모리 장단 연습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