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문화교육/2024 제안제도(다문화 계기교육 제작)

[제안제도(다문화 계기교육)] 2회차 제안제도 회의, 본격 베트남 동화책 만들기 자료 개발(feat. 달에 사는 쭈 꾸어이)

by 멀티쌤T 2024. 5. 31.
반응형

 지난 1차 회의를 바탕으로 본격 자료 개발을 시작했다.

 

 

https://t-eunsol.tistory.com/65

 

[KIS제안제도] 다문화 감성을 지닌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한국어 베트남 문화 계기교육자료 개

제안제도 회의를 하고 작업을 할 수록 나에게 많은 것이 남는 것 같아 기록을 주제척으로 해보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또 동료 선생님의 글도 첨부해야지! 💟 1회차 회의 결과 우선, 지난 번

t-eunsol.tistory.com

 

 후기를 남기기는 하지만! AI 프로그램들을 이용해, 슬기롭고 더 빠르게 한 솔솔쌤 팀이 위에 포스팅을 남겨두었으니 위 글을 참고해도 좋겠다.

 


 

 

 지난 모임 숙제는 각자 맡은 동화책의 스토리보드(10~15쪽) 작성 및 등장 인물 정리해오기였다.

 

1. 팀원과 동화책 보고 스토리보드와 등장 인물 정리하기

 

 

 나의 팀이 맡은 동화책 제목은 Sự tích chú cuội cung trăng, 달에 사는 쭈 꾸어이이다.

 위처럼 페이지별로 사진을 찍고 파파고를 돌리면서..... 했는데....

 

 똑똑한 AI팀들은 사진 찍어서 챗GPT에게 해석해줘, 페이지별로 정리해줘, 문장 매끄럽게 만들어줘 명령어를 내리면 아주 간단하게 해결된다.... 솔솔쌤의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2. 베트남인 Tram 선생님께 검수 요청하기

 

 해석을 잘못 하거나, 동화책별로 전래동화를 다르게 해석한 부분이 있을까 해서 베트남인 팀원 선생님께 검수를 요청했다. 역시나 틀린 부분이 있었는데 이야기의 전개상 빠진 캐릭터가 있거나, 어린이들 수준에 맞지 않는 부분은 빠진 부분이 있었다.

 예를 들면, 위 내용처럼 '개' 등장인물이 책에 빠져있는데 뒷이야기 전개상 '개' 등장인물을 아예 빼면서 위 장면도 빠진 것 같다.

 

 

3. 스토리보드 재정리하기

 Tram 선생님이 검수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다시 스토리보드를 정리했다.

 

 


 

동화책 그림책 정하기

 

1. 여러 그림체 살펴보기

https://www.midjourney.com/showcase

 미드저니 피드에 들어가면 사람들이 만들어 둔 다양한 그림체를 살펴볼 수 있다. 이 중 우리 동화책에 잘 어울릴 만한 그림체를 공유해보았다.

 

2. 선별한 그림체를 영상화 시켜보기

 동화책은 영상화도 시킬 예정이기 때문에 고른 그림들 중 선별한 것을 영상화 시켜 보았다.

 

https://www.stablevideo.com/welcome

 

 영상화는 스테이블 비디오를 이용할 예정이다. 지난 1차 회의 때 2~3개 사이트를 비교해보고 퀄리티나 사용 방법 등을 비교해 위 사이트로 정했다.

 

 

 그렇게 최종 결정된 그림은 아래 그림체이다.

 

 


캐릭터와 장면 하나씩 만들어 보기

 

1. 동화책 만들 때 유의할 점 살펴보기

 

 미리 부탁 드리지 않았는데, 너무 감동스럽게도 Tram 선생님께서 동화책의 시대적 배경, 캐릭터 잡을 때 유의할 점들을 정리해와주셨다. 예를 들어, 내가 만드는 책은 '봉건시대'이고, 시대적 배경을 고려했을 때 전통적인 베트남 의상을 입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짚어주셨다.

 

2. 캐릭터 만들기

 주인공인 꾸오이부터 만들어보았다.

 헤어밴드를 꼭 넣어달라는 Tram 선생님의 요청에 따라 밴드도 넣고 전통 베트남 의상도 입혔는데 과정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았다. 일단 최종 꾸오이는 위 캐릭터로 완성!

 

3. 장면 만들기

 

 가장 무난(할 것이라고 생각했던)한 장면을 만들어보았다. 쓰러져 있는 노인을 꾸오이가 구하는 장면인데 노인이 바닥에 쓰러져 있어야 하고, 꾸어이가 생명 잎을 먹이는 단순한 장면이라고 생각했는데 두 인물이 정해진 행동을 하게 만드는게 쉽지 않았다.

 시간 안에 만들지 못 했는데 위 결과물들처럼, 바닥에 멀찍이 떨어져 있거나, 캐릭터들이 시대적 배경에 맞지 않거나.. 미묘하게 안 맞는 부분들이 있었다.

 


 

 이후부터는 역할 분담해서 3주 후에 만나기로 했고, 그 사이에 동화책 팀원끼리 진행 상황을 공유하기로 했다. 그땐 만나서 영상화하고 더빙해서 동화책을 완성하는 것으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