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문화교육/2024 제안제도(다문화 계기교육 제작)

[제안제도(다문화 계기교육)] 베트남 독립기념일 Ngày Độc Lập 9월 2일, 자유와 존중의 그날

by 멀티쌤T 2024. 8. 28.
반응형

 

9월 2일은 베트남의 독립기념일이다.

  한국의 8월 15일 광복절과 비슷한 날로, 2차 세계 대전이 종식된 후 일본(그리고 프랑스)으로부터 독립했다고 선언한 날이다.

 

[수업 개요]
- 학습 문제 : 독립기념일에 대해 알고 평화와 공존 선언문을 적으며 세계 시민으로서 타국가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 봅시다.
- 활동 1 : 1945년 전후의 한국과 베트남 비교하기
- 활동 2 : 독립을 위한 호치민의 노력과 호치민의 독립선언문 낭독 들어보기
- 활동 3 : 평화와 공존 선언문 적기

관련 SDGS : 16. 정의 평화 효과적인 제도, 17. 글로벌 파트너쉽

 

 

📝 학습 자료ㅣ 고학년 📝 

1.(고학년)9
1.69MB

 
 
 
 

1.(고학년)9
0.32MB

 
 
 
 
💡 슬라이드9 평화공존선언문은 학급 활동용입니다. 슬라이드10은 학교 전체용으로 포스트잇에 평화와 공존의 메시지를 적어 붙이는 양식입니다.
 
 
 

📝 학습 자료 ㅣ 저학년 📝 

 저학년용 학습 자료에는 역사 설명 부분과 호치민의 독립을 위한 노력 부분이 조금 간추려져 있다.

2.(저학년)9
1.71MB

 

2.(저학년)9
0.24MB

 
 
 
 
 
💡PPT 수정 가능한 자료로 필요한 경우 아래 링크에서 다운 가능합니다.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bQbXNEHgaSP5y7YsyI5fSsMvsA3e4O_c?usp=sharing

 

공유용(티스토리) - Google Drive

이 폴더에 파일이 없습니다.이 폴더에 파일을 추가하려면 로그인하세요.

drive.google.com

 
 
 

📸 활동 사진 📸

 
 

 

 

수업 후기

1. 동기유발 부분에서 '베트남이 어느 나라로부터 독립했을까요?'에 역시나 프랑스만 대답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2. 1학년이라 역사에 대해 아직 잘 모를까 걱정했었다. 일본으로부터 독립했다고 들었을 때 '한국의 광복절'을 떠올리는 아이들이 많아서 자연스럽게 한국과 베트남 역사 비교로 넘어갈 수 있었다.
3. 베트남 다문화 가정 학생이 많아서 호치민 오디오 영상을 자연스럽게 따라하는 아이들이 많았다.
4. 의외로 사발통문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 "숙제를 많이 선생님들에게 대항하기" 이야기를 예시로 들어 왜 이름을 사발통문에 쓰게 되었는지 설명했는데 우리반 상황을 상상하며 예시로 들었더니 흥미롭게 들었다.
 
 
 


 
 
 베트남에 살고 있으면서도 공휴일인 독립기념일이 무엇인지 모르고 쉬는 경우가 많아 아이들에게 계기교육으로 지도하게 되었다.
 
 이외에 호치민의 음성 오디오가 남아있는 부분은 베트남어과 선생님들께 수업 시간에 한번 읽어봐달라고 협조를 구했다.(한국인 선생님들은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리고 금요일에 있을 학생 방송에서도 독립기념일과 포스트잇에 평화와 공존 메시지 적기 활동 관련해서도 소개를 해달라는 협조를 구하였다.
 
 학생들이 베트남 역사에 대해 알고 세계 시민으로서 역량을 갖추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  제작

오혜령(naver blog @yeast_sophia)    석서라(Tstory @with-ddoddo)    Bao Tram

 

 

고학년 수업 후기(예정)

교사 오혜령(naver blog @yeast_sophia)

교사 석서라(Tstory @with-ddoddo) https://with-ddoddo.tistory.com/m/29

 

* Copyright 2024. KIS HCMC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