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OO(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 LOI 2(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 / 명시된 개념(형태)
지난 시간에 민주주의 개념에 대해 '프라이어 모델 frayer model' 활동지로 학생들이 민주주의에 대해 사례를 떠올려 보고, 그 반대가 되는 개념으로 독재, 부정 투표 등을 떠올렸다.



민주주의와 관련된 단어류 민주주의 개념을 함께 정의를 내렸다. 어떤 단어가 있는지 나온 것을 발표해보았는데 자유, 존중, 공정, 평등, 참여, 시민과 같은 단어가 나왔다. 이를 잘 합쳐서 국민들이 자유롭고 공평하게 정치에 참여하는 것으로 정의 내렸다.
민주주의
모든 국민이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공평하게 정치에 참여해서 우리나라에 반영하는 것
📖 민주주의 의사 결정 원리를 알고 민주주의의 다양한 기관에 대한 퀴즈 만들어 풀기 📖
수업 목표: 대한민국의 민주 정치 기관(정부, 국회, 법원)과 원리(국민 주권, 권력분립)를 탐구하고 퀴즈 만들어 풀기
활동: 1)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 과정에 따라 필요한 민주정치 기본 원리-국민 주권, 권력분립-를 떠올리기
2) 민주 정치의 댜양한 기관(법원, 국회, 정부) 조사하고 퀴즈내기: 각 기관 어린이 사이트, 구글 워드 공유 문서 활용
3) 전문가 학습 모형(Jigsaw 모형)으로 민주 정치 기관 설명하기
4) 대한민국의 민주 정치 기관-정부, 국회, 법원-에 대한 퀴즈 풀기 : 퀴즈앤 활용
5) 배움 공책에 법원, 국회, 정부의 역할 정리하기
활동 1.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 과정에 따라 필요한 민주정치 기본 원리-국민 주권, 권력분립-를 떠올리기
민주주의 개념을 정의 내리면서 반대되는 개념으로 '독재'가 있다는 것을 배웠다. 이를 막기 위해 어떤 제도들이 있으면 좋을 지 생각해보도록 했다.
예를 들어, 권력이 나뉘어져 있어야 한다, 주권에 국민에게 있어야 한다 이런 답변이 나올 수 있고 자연스럽게 민주정치 기본 원리로 연결될 수 있다.
활동 2. 민주 정치의 댜양한 기관(법원, 국회, 정부) 조사하고 퀴즈내기: 각 기관 어린이 사이트, 구글 워드 공유 문서 활용
학생들이 여섯 모둠(법원 1팀, 법원 2팀, 국회 1팀, 국회 2팀, 정부 1팀, 정부 2팀)으로 나뉘어 각 기관을 조사하기로 했다.
헌법재판소 어린이 홈페이지: https://kids.ccourt.go.kr/site/kids/main.do
|
대법원 어린이 홈페이지: https://www.scourt.go.kr/kids/index.html
|
어린이 정부 포털: https://kids.gov.kr/main.ds
|







미리 모둠별로 작성할 구글 문서를 연결해두었고 다른 모둠의 것은 못 들어가게 해두었다.
조사 자료를 모두 정리하고 시험 문제 출제도 완료했으면, 누가 설명할 지, 어려운 시험 문제는 친구들이 풀 수 있게 난이도를 조절하거나 객관식으로 바꾸도록 했다.
활동 3. 전문가 학습 모형(Jigsaw 모형)으로 민주 정치 기관 설명하기






활동 4. 민주 정치 기관-정부, 국회, 법원-에 대한 퀴즈 풀기 : 퀴즈앤 활용
학생들이 만든 퀴즈는 내가 '퀴즈앤' 사이트에서 정리했다.
https://quizn.show/
Easy & Fun 퀴즈앤
실시간퀴즈 게임러닝 퀴즈 퀴즈문제 Quiz 퀴즈앤 퀴즈엔 quizn 퀴즈게임 퀴즈쇼 실시간퀴즈 라이브퀴즈 게임러닝 마이크로러닝 게이미피케이션 한국형카훗 학습도구 마케팅 이벤트퀴즈 팀빌딩
quizn.show




첫 퀴즈 때 아이들의 결과가 좋지 않아서, 그 다음 날 복습하고 한 번 더 실시했다. 두 번째에 했을 때 전반적인 점수가 모두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 본인들이 직접 만든 문제인데다 퀴즈앤 진행이 긴장감 있어서 굉장히 참여도가 좋았다.
활동 5. 배움 공책에 법원, 국회, 정부의 역할 정리하기

퀴즈앤의 장점은 다같이 푸는 버전도 있고 혼자 푸는 버전이 있다는 것이다. '혼자 풀기 버전'으로 자신이 틀린 것을 다시 살펴보고 내용을 정리하도록 안내했다.
동학년의 옆 반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마이쮸 100개 나눠가지기'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의사 결정 과정에서 정부, 국회, 법원들의 역할에 따라 마이쮸 100개를 나눠가지는 과정을 거쳐보는 활동이다.
'2025 양반 > IB 교육과정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HWOO/LOI 1] 민주주의 발전 과정 탐색하고 민주주의 신문 만들기 (2) | 2025.04.20 |
---|---|
IB 학습자상 학교 실천 내용(캠페인) & 주제 글쓰기 활동 (8) | 2025.04.19 |
[WWA/LOI 2] 자주적인 인물로 팟캐스트 만들기 (2) (0) | 2025.04.10 |
[WWA/LOI 2] 자주적인 인물로 팟캐스트 만들기 (1) (feat. 매직스쿨AI) (4) | 2025.04.10 |
[IB 학습자상] 말랄라 유사프자이를 학습자상으로 분석하고, 자신을 학습자상으로 분석해 성찰해보기 (2) | 2025.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