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멘토링 수업 지원을 위해 '중국 용춤'에 대해 수업하게 되어 수업 자료를 제작하게 됐다.
수업 자료 소개에 앞서 간단하게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의 다문화 멘토링 제도에 대해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의 다문화 멘토링 제도 >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에는 "다문화 멘토링" 제도가 있다. 다문화 가정의 초등학생과 중, 고등학생을 매칭하여 멘티-멘토를 맺어준다. 해당 초등학생들은 일주일에 두번씩 15:00~16:30에 멘토링 수업을 받는데 15:00~15:40에는 선생님께서 진행하는 멘토링 수업을 받고, 15:50~16:30에는 중, 고등학교 멘토들과 멘토링 수업을 한다.
이 멘토링은 학생이 1:1 또는 1:2로 매칭된다. 이 멘토링 제도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
1.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멘토와 멘티가 1:1 또는 1:2로 매칭이 되기 때문에 학생 개별 특성에 따른 멘토링이 가능하다.
2. 멘토와 멘티는 다문화 가정이라는 비슷한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멘티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언어적, 문화적 어려움 등)을 잘 이해해줄 수 있는 멘토가 될 수 있다.
3. 한국어로 된 동화책을 소리내서 함께 읽기 등을 멘토가 함께 하면서 한국어 사용 노출 시간을 늘릴 수 있다.
4. 학교에 내가 아는 언니/누나, 형/오빠가 생기기 때문에 학교에 오는 것이 더 즐겁다.
그렇지만, 다문화 멘토링의 멘토가 중, 고등학생이기 때문에 이 학생들이 멘토링을 하기 어려운 날에는 멘토링을 운영하기 어려운 날이 있다. 예를 들어, 중, 고등학생들의 시험 기간, 상담 기간이다. 이 때 다문화 부서의 선생님들께서 따로 멘티들과 문화 수업을 진행한다. (매해 진행 방식은 다를 수 있음)
이번주와 다음주에 걸쳐 문화 수업을 실시하게 되었다. 그 첫번째 수업은 '중국의 용춤에 대해 알아봅시다.'이다.
< 다문화 멘토링 지원 수업 '중국의 용춤에 대해 알아봅시다.' >
수업날짜. 2024.4.17.
수업 문제. 중국의 용춤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업 흐름
- 중국의 용춤이 무엇인지 알기
- 중국의 용춤과 비슷한 문화를 다른 나라(베트남, 한국)에서 찾기
- 중국의 춤추는 용춤을 만들기
- 춤추는 용춤으로 춤추기
수업 자료는 캔바로 제작하였고 아래 링크에서 살펴볼 수 있다. (무단으로 배포 및 변형 사용 금지)
* 춤추는 용 만들기는 유튜브 '뇽쌤'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youtu.be/X40_OBq44mY?si=0j5gF6qG0CtHxB63
* 춤추는 용 도안은 아이스크림몰 '다문화 만들기 북'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https://i-screammall.co.kr/goods/view?no=928553
한자 문화권인 여러 나라들이 비슷한 문화가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중국의 용춤이 베트남의 Múa Lân Sư Rồng(무아 란 쓰 롬), 한국의 사자춤으로 비슷하게 남아 있다.
이외에도 비슷하게 남아있는 다른 문화가 있다면 다문화 수업 자료로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다문화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수업] 세계 음식 상차리기 (1) | 2024.06.08 |
---|---|
[다문화수업] 대한민국 오방색 복주머니와 베트남 리시(Lì Xì)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4.06.04 |
[다문화수업] 베트남 논라(Nón Lá) / 농(Nón)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4.04.25 |
[다문화교육] 베트남 남부해방기념일 계기 교육 자료, '봄의 도시, 호치민' (0) | 2024.04.24 |
[다문화교육] 흥 부엉 추모 기념일 다문화 수업 자료, 락 롱 꾸언과 어우 꺼 이야기 (0) | 2024.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