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5 양반/양반 수업

챗 GPT를 이용해 우리 학급 사례로 지문 만들기 & 국어 2. 이야기를 간추려요 & 사회 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by 멀티쌤T 2025. 4. 27.
반응형

 우리 반 학생이 오후에 갑자기 하이톡을 보내왔다. 평소에 '멋짐을 유지하자, 모두들!'이라고 자주 말하는 나로서는 무시할 수 없는 제안이었다. (선생님을 자극할 줄 아는 학생이네 😊) 도대체 뭘까 너무 궁금해서 봤더니, 나도 보았던 쇼츠였다.

https://www.instagram.com/reel/DIYbgJCBYjm/?igsh=MXJoeGpzeTMyZjdidg==

 챗GPT를 활용해 국어 지문을 학급에 맞게 만들어 수업하기였다. 마침 우리 반이 국어 '2단원 이야기를 간추려요'를 나중에 배우느라 이제 거의 마지막 차시를 배우고 있어 발단-전개-절정-결말을 적용해보기에 딱이겠다 싶었다. 그리고 사회 '1-2단원 일상생활과 민주주의'나 '1-3단원 민주정치의 원리와 국가기관의 역할'도 살짝 껴서 수업을 해보기로 계획했다.

[챗 GPT 요청 프롬프트]
1. 발단-전개-절정-결말이 잘 드러나도록 적기
2. 대화 내용이 적절하게 넣기
3. 재미있는 요소를 넣기
4. 한 쪽 분량으로 만들기

 

 확정한 지문과 활동지는 아래와 같다.

https://www.canva.com/design/DAGlmJ3mQpE/jJmlKmO_FJWYzUOo8762vA/view?utm_content=DAGlmJ3mQpE&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utm_source=publishsharelink&mode=preview

 활동지 내용은, 조금은 각색했는데, 우리 반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했다. 부드럽게 서로 이야기하라고 했더니, 여자 아이들이 말의 어미에 "~용"을 붙여 이야기하느라 남자 아이들과 다시 다툼이 생기고 있어서 이 사례를 가져왔다.

 그리고 내가 실제로 싸움을 싫어하는데 아이들이 싸우는 것에 대해 싫은 내색을 하자, 한 남자 아이가 '선생님, 싸우는 게 아니라 대화와 타협으로 조율해 나가는 과정이에요!'라며 사회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적용해서 말해주었다.

 2번에는 이 내용을 넣어두었다.

 법안 발의라는 내용으로 학급 규칙을 제안해보도록 했는데, 아직은 서로에게 바라는 점을 적는 일차원적인 내용을 적어 주어서 다음 시간에 구체화해보려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