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 중국 용춤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멀티쌤T 2024. 4. 19.
반응형

 다문화 멘토링 수업 지원을 위해 '중국 용춤'에 대해 수업하게 되어 수업 자료를 제작하게 됐다.
 수업 자료 소개에 앞서 간단하게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의 다문화 멘토링 제도에 대해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의 다문화 멘토링 제도 >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에는 "다문화 멘토링" 제도가 있다. 다문화 가정의 초등학생과 중, 고등학생을 매칭하여 멘티-멘토를 맺어준다. 해당 초등학생들은 일주일에 두번씩 15:00~16:30에 멘토링 수업을 받는데 15:00~15:40에는 선생님께서 진행하는 멘토링 수업을 받고, 15:50~16:30에는 중, 고등학교 멘토들과 멘토링 수업을 한다.
 이 멘토링은 학생이 1:1 또는 1:2로 매칭된다. 이 멘토링 제도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
 1.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멘토와 멘티가 1:1 또는 1:2로 매칭이 되기 때문에 학생 개별 특성에 따른 멘토링이 가능하다.
 2.  멘토와 멘티는 다문화 가정이라는 비슷한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멘티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언어적, 문화적 어려움 등)을 잘 이해해줄 수 있는 멘토가 될 수 있다.
 3. 한국어로 된 동화책을 소리내서 함께 읽기 등을 멘토가 함께 하면서 한국어 사용 노출 시간을 늘릴 수 있다.
 4. 학교에 내가 아는 언니/누나, 형/오빠가 생기기 때문에 학교에 오는 것이 더 즐겁다.
 
 그렇지만, 다문화 멘토링의 멘토가 중, 고등학생이기 때문에 이 학생들이 멘토링을 하기 어려운 날에는 멘토링을 운영하기 어려운 날이 있다. 예를 들어, 중, 고등학생들의 시험 기간, 상담 기간이다. 이 때 다문화 부서의 선생님들께서 따로 멘티들과 문화 수업을 진행한다. (매해 진행 방식은 다를 수 있음)
 
 이번주와 다음주에 걸쳐 문화 수업을 실시하게 되었다. 그 첫번째 수업은 '중국의 용춤에 대해 알아봅시다.'이다.
 


< 다문화 멘토링 지원 수업 '중국의 용춤에 대해 알아봅시다.' >

수업날짜. 2024.4.17.
수업 문제. 중국의 용춤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업 흐름
- 중국의 용춤이 무엇인지 알기
- 중국의 용춤과 비슷한 문화를 다른 나라(베트남, 한국)에서 찾기
- 중국의 춤추는 용춤을 만들기
- 춤추는 용춤으로 춤추기

 
 
수업 자료는 캔바로 제작하였고 아래 링크에서 살펴볼 수 있다. (무단으로 배포 및 변형 사용 금지)

수업 PPT 간략하게 보기( (무단으로 배포 및 변형 사용 금지)

https://www.canva.com/design/DAGCeML2Skw/cfAMMKf8n8cdYWBpsChLrQ/edit?utm_content=DAGCeML2Skw&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2&utm_source=sharebutton
 
 

춤추는 용 만들기 완성 작품

 
 
 
 
* 춤추는 용 만들기는 유튜브 '뇽쌤'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youtu.be/X40_OBq44mY?si=0j5gF6qG0CtHxB63

 
* 춤추는 용 도안은 아이스크림몰 '다문화 만들기 북'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https://i-screammall.co.kr/goods/view?no=928553


 
 한자 문화권인 여러 나라들이 비슷한 문화가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중국의 용춤이 베트남의 Múa Lân Sư Rồng(무아 란 쓰 롬), 한국의 사자춤으로 비슷하게 남아 있다.
 이외에도 비슷하게 남아있는 다른 문화가 있다면 다문화 수업 자료로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