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양반/IB 교육과정 수업

[WWA/LOI 2] 자주적인 인물로 팟캐스트 만들기 (2)

멀티쌤 2025. 4. 10. 23:09
반응형
WWA(우리는 누구인가) / LOI 2(주도성의 의미와 중요성) / 명시된 개념(관점)

📖 자주적인 인물로 팟캐스트 만들기 📖

수업 목표: 자주적인 인물의 주도적인 삶을 탐색하고 적절한 매체를 활용해 팟캐스트를 만들어 발표해 봅시다.
활동: 1) 자주적인 인물 정하기(매직스쿨 AI)
         2) 인물의 주도적인 삶을 조사하기(매직스쿨 AI)
         3) 인물 팟캐스트 대본 작성하기
         4) 팟캐스트에 활용할 매체 찾기(배경음악 SUNO AI, 이외 사진, 영상, 지도 자료 등)
         5) 팟캐스트 매체 준비하고(출력할 사진, 큐카드 준비 등) 리허설하기
         6) 발표하기
         7) 팟캐스트 되돌아보고, 만다라트 계획표 세우기 ➡️ LOI 3(주도적인 삶을 위한 계획과 실천)

 활동 3까지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다.
https://multt-byeon.tistory.com/177

 

[WWA/LOI 2] 자주적인 인물로 팟캐스트 만들기 (1) (feat. 매직스쿨AI)

WWA(우리는 누구인가) / LOI 2(주도성의 의미와 중요성) / 명시된 개념(관점) 학생들이 IB 학습자상에 대해 배운 후 자아 성찰을 통한 자기 이해와 존중을 해보는 LOI 1단계를 마쳤다. LOI 2는 자신의

multt-byeon.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활동 4부터 활동 6까지 다루겠다.

활동 4. 팟캐스트에 활용할 매체 찾기(배경음악 SUNO AI, 이외 사진, 영상, 지도 자료 등)

 IB 수업 관련 교과로 6학년 국어 3단원 매체를 활용하는 단원을 넣었기 때문에 일부러 '배경음악'을 넣어보도록 했다. 학급 노래를 만들면서 이미 SUNO를 사용해보았기 때문에 따로 자세히 가르쳐주지 않아도 되었지만 Instrumental 은 켜서 가사가 없는 노래로 만들도록 했다.

와우 아이디어스 효과적인 매체 자료 찾기 페이지

활동 5. 팟캐스트 매체 준비하고(출력할 사진, 큐카드 준비 등) 리허설하기

 크게 출력할 사진은 없다고 해서 큐 카드 만들기만 진행했다.
 지도 같은 사진들은 큰 사진으로 출력하기를 바랐는데 계속 필요하지 않다고 해서 출력하지 않았다.
 

활동 6. 발표하기

 대망의 발표 시간!! 한 번씩 나와서 리허설을 진행하고 본 촬영을 시작했다.

 노래를 틀어주는 영상이 있는 팀들이 슬라이드에서 조금 버벅거리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잘 끝냈다. 아이들도 몰입해서 잘 관람했다.
(교과서 후기 사진 첨부 예정)


 첫 프로젝트여서 아이들이 시행착오를 겪은 부분이 많았고, 본인들이 준비한 내용이 발표를 듣는 사람들 입장에서 어떻게 보일지 아직은 예측하지 못 하는 부분도 있었다. 그렇지만 발표 기술을 떠나서 전반적으로 자주적인 인물에 대해 삶을 깊게 조사하고 발표할 수 있다는 팟캐스트 형식은 좋았다. IB 목표 도달에 적절했다.
 마지막 활동, 팟캐스트 되돌아보고, 만다라트 계획표 세우기 ➡️ LOI 3(주도적인 삶을 위한 계획과 실천) 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적어보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