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양반/국제공동수업 l 세계시민교육

멸종위기동물 보호 포스터 만들고 국제 교류 전시회 열기(feat. Zep 젭, 매직스쿨 AI)

멀티쌤 2025. 6. 18. 17:39
반응형

 모잠비크(아프리카)의 한 국제학교와 함께 국제공동수업을 진행 중인데,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위한 홍보 활동을 위해 포스터 만들기 수업을 했다. 상대 학교는 1~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우리 학교는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하고 있다. 이 때문에 '멸종위기동물을 보호하자'는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는 수업 활동으로 서로 다른 수업 활동을 구성하게 되었다. 한국 우리 학교는 생성형AI인 매직스쿨AI의 도움을 받아 포스터를 영어로 만들고, 캔바로 포스터를 완성해보도록 했다. 모잠비크의 학교는 한국만큼 기기 수가 충분한 상황은 아니었기에, 한국 학생들이 만든 포스터, 이전에 만든 멸종위기동물 소개 카드를 참고해 직접 포스터를 그림으로 그려보는 활동으로 구성했고, 

♥️ 본 자료는 아프리카 소재 국제학교와의 국제공동수업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학습 문제>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위한 포스터를 만들어 국제 교류 전시회를 열어 봅시다.

활동 1: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위한 표어 문구 생각하기
활동 2: 멸종위기동물 보호 포스터 만들기
활동 2: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위한 국제 교류 전시회 열기

 

🌏 활동 1: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위한 표어 문구 생각하기  🌏

매직스쿨AI를 이용한 포스터 문구 생각하기

 포스터 예시에 대해 보여줬는데, 학생들이 문구를 스스로 생각해 내는 것을 굉장히 어려워했다. 일단 이것을 인간의 잘못으로 인한 이유에서 해결책이나 표어 문구를 찾아야 한다고 하니 더 어려워했던 것 같다.

 만든 문구는 매직스쿨 AI의 번역기 도구 또는 구글 번역기 등 본인이 편한 번역 도구를 이용해 영어로 번역하도록 했다. 국제교류수업이라는 주제에 맞게 영어를 쓰는 상대국 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학생의 매직스쿨AI를 이용한 영어 번역 활용

 

 

🌏 활동 2: 멸종위기동물 보호 포스터 만들기   🌏

 모잠비크 학교에 공유한 템플릿 양식이다.

 기기 사용이 어려운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겠다.

https://www.canva.com/design/DAGozDcxU8s/TxPVHrFzNI6acCrvLRxwCg/view?utm_content=DAGozDcxU8s&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utm_source=publishsharelink&mode=preview

 

(3차시)멸종위기동물 보호 캠페인 활동지

변경혜 님이 디자인한 포스터 살펴보기

www.canva.com

모잠비크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


 우리 반 학생들에게 나눠준 캔바 템플릿은 아래와 같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https://www.canva.com/design/DAGqCmN_ihw/IhgAiCup3yL-cubUOT7ScA/view?utm_content=DAGqCmN_ihw&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utm_source=publishsharelink&mode=preview

 

(3차시_한국)멸종위기동물 보호 캠페인 템플릿

변경혜 님이 디자인한 포스터 살펴보기

www.canva.com

한국 학생들의 멸종 위기 동물 보호를 위한 포스터 만들기 결과물

 

🌏 활동 3: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위한 국제 교류 전시회 열기  🌏

https://zep.us/play/r7nj1w

 

멸종 위기 동물 보호를 위한 포스터 전시관 | 쉽고 재미있는 메타버스 ZEP

메타버스 플랫폼 ZEP으로 제작한 멸종 위기 동물 보호를 위한 포스터 전시관 공간을 둘러보세요. 현실 공간처럼 돌아다니며 구경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만들고 경험할 수 있는 메

zep.us

 

 메타버스 Zep으로 한국, 모잠비크 학생들의 포스터를 모두 게시했다. 참고로, zep은 10명 동시 접속까지는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 사진은 3mb 이하의 용량으로 1024 픽셀 이하 이미지를 게시할 수 있다.

 작품들은 교내에서도 캠페인을 할 수 있도록 복도 공동 게시판에 게시했다.

 학생들이 시차 때문에 동시에 만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런 메타버스를 활용하게 됐는데 학생들이 실제 전시장에 돌아다니듯이 구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국제교류수업에 활용해보게 됐다.


  다음 시간에는 소감을 나누며 국제공동수업을 마무리해보려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