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양반/IB 교육과정 수업

[IB 학습자상] 투닝AI로 IB 학습자상 캐릭터 만들기

멀티쌤 2025. 6. 14. 09:50
반응형

 우리 학교는 아직 학년별 동아리 운영 제도가 남아있다. 교사는 본인이 운영할 동아리 교육과정을 짜고, 학생들은 학기 초에 본인이 1년 동안 참여할 동아리 반을 정했다. 학생들은 정해진 동아리 시간에는 본인의 동아리 반으로 이동해서 수업을 받는다. 내가 개설한 동아리는 AI웹툰부이다.

 학교에서 배부한 학생용 구글 아이디가 있어서 이것으로 투닝AI에 가입하도록 했다.

https://tooning.io/

 

Webtoon-style content that's just a few clicks away

Even without sketching skills, an eye for design, or artistic ability, anyone can be a content creator.

tooning.io

 그리고 학생 결과물을 올릴 사이트로는 와우아이디어스를 이용하고 있다.

 

 학생들이 투닝AI 인터페이스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첫 과제는 한 페이지짜리 과제로 제시했다. 학교 교육과정과 맞닿아 있을 수 있도록 IB 학습자상 캐릭터 만들기를 실시했다.

 

 

📖 IB: 투닝AI로 IB 학습자상 캐릭터 만들기  📖

수업 목표: 투닝AI로 IB 학습자상 캐릭터 만들기
활동 1: 캐릭터 보고 MBTI 맞추기
활동 2: 내가 만들 IB 학습자상 정하고, 캐릭터 제작 계획하기
활동 3: 투닝AI로 IB 학습자상 캐릭터 만들기
활동 1: 캐릭터 보고 MBTI 맞추기

https://www.canva.com/design/DAGlg0QZskU/I-Ogw-YVT9YvlS5HlC-KPw/view?utm_content=DAGlg0QZskU&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utm_source=publishsharelink&mode=preview

 

02_IB학습자상으로 AI캐릭터 만들기

변경혜 님이 디자인한 프레젠테이션 살펴보기

www.canva.com

02_IB학습자상으로 AI캐릭터 만들기.pdf
5.14MB

 

 성격별로 캐릭터를 어떻게 다르게 표현할 지 알아보기 위해 MBTI별 캐릭터를 예시로 가져왔다. MBTI의 표정이나 들고 있는 도구 등을 이용해 캐릭터의 성향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짚었다.

 

 

활동 2: 내가 만들 IB 학습자상 정하고, 캐릭터 제작 계획하기

 다음으로 자신이 만들 IB 학습자상을 정한 후, 캐릭터를 바로 만들지 않고 우선 활동지에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지 계획해보도록 했다. IB 학습자상은 모든 10가지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고르게 선택하도록 했다.

https://www.canva.com/design/DAGlbxJmiE8/jFgV9RwoHoVOrEn5PnDF2Q/edit?utm_content=DAGlbxJmiE8&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2&utm_source=sharebutton

 

iB 학습자상 캐릭터 만들기

 

www.canva.com

iB 학습자상 캐릭터 만들기.pdf
0.09MB

 활동지는 두 쪽 모아찍기로 출력했다.

 

 

활동 3: 투닝AI로 IB 학습자상 캐릭터 만들기

  투닝AI의 인터페이스를 익히는 수업이기도 했기 때문에 과제는 최대한 간단한 형태로 제시했다. 캐릭터, 말풍선, 요소 넣기를 했다. 배경은 필수로 넣지는 않았는데 시간이 남는 학생들은 넣도록 안내했다. 총 두 차시에 걸쳐 수업해서 완성했다.

 다 끝난 후에는 다른 학생들의 작품들도 감상하도록 안내했다.

 


 

 완성작은 다른 반이 볼 수 있도록 복도 공동 게시판에 게시했다.

 다음 시간에는 투닝gpt를 이용해 이야기를 만들고, 네컷 만화를 만들어보려고 한다.

728x90
반응형